B형간염 등을 보장하는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의 보장과 보험금청구

2024. 1. 12. 14:12보험사전

반응형

B형간염 등을 보장하는 특정바이러스질환 진단비의 보장내용

 사람이 살다보면 여러가지 바이러스질환에 노출됩니다. 바이러스질환에 노출되어 치료가 되면 좋지만 치료가 되지 않고 평생 약물 등으로 관리를 하며 살아가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바이러스질환으로 인하여 치료 받는 경우 실손의료비가 있다면 실손의료비에서 병원비와 약제비에 대한 부분을 보상 받을 수 있으나 자기부담금이 발생하기 마련 입니다. 이 때 특정바이러스질환으로 진단 받았을 때 지급 되는 보장이 있다면 어느정도 위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의 의미가 나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재정적인 부분을 대체하는 것도 있지만 굳이 병원비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 질병의 경우 보험금을 받으면 어느정도 정신적인 위로가 되기도 합니다.

 

 특정바이러스질환의 약관상 보장 내용은 보험기간 중에 특정바이러스 질환으로 진단된 경우에 최초 1회에 한하여 보험금을 지급하며 일반적으로 특정질환진단비의 가입금액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는 가입일로부터 바로 보상하지만 가입일로부터 1년 이내 진단시 일반적으로 50%의 금액을 지급 합니다. 또한 진단 받고 보험금을 지급 받기 전에 특정바이러스질환으로 인하여 사망한 경우 그 사망일을 진단 확정일로보고 보험금을 지급 합니다.

 

대상이 되는 항목 분류번호
급성 C형 간염 B17.1
델타 병원체가 있는 만성 바이러스 B형간염 B18.0
델타 병원체가 없는 만성 바이러스 B형간염 B18.1
만성 바이러스 C형 간염 B18.2
감염성 및 기생충성 질환을 유발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병 B20
악성 신생물을 유발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병 B21
기타 명시된 질환을 유발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병 B22
기타 병태를 유발한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병 B23
상세불명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병 B24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에서 지급 되는 보장을 보면 익숙한 질병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B형 간염이라던지 C형 간염의 경우 매우 발생빈도가 높기도하며 질환이 발생했을 때 꾸준히 약물치료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실손의료비가 없다면 큰 비용이 발생합니다. B형간염의 경우 약이 건강보험적용이 되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그래도 매번 자기부담금이 발생하기 마련 입니다.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의 보험금청구 및 보험금청구 필요서류

 특정바이러스질환 중 B형간염 같은 경우 꾸준히 치료 받을 뿐만 아니라 꾸준히 검사를 통하여 추적관찰을 해야 합니다. 간 초음파나 혈액검사 등 꾸준히 치료 혹은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병원비를 실손의료비에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치료목적으로 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실손의료비에서 보상이 가능하며 내가 몇세대 실손의료비 혹은 실손의료비 가입 시점에 따라 보상 비율에 차이는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되는 의료비를 실손의료비 청구하는 방법과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를 지급 받기 위해서는 각 보험회사의 보험금 청구양식과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하며 B형간염 등 진단비를 포함하는 특정바이러스질환진단비를 지급 받기 위해서는 약관상 보장되는 코드를 치료확인서, 통원확인서, 진료확인서, 입퇴원확인서, 수술확인서 및 진단서 중 아무거나 서류에 기재 받아서 보험금을 청구하면 됩니다. 

 

 그럴 일은 잘 없겠지만 특정바이러스질환 진단비의 검사결과지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나 특정바이러스질환 진단비의 보장금액이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질병분류기호가 적혀있는 서류를 첨부함으로써 충분히 지급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