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사망의 보장범위와 상해사망이 아닌 경우

2022. 11. 29. 14:41보험사전

반응형

 

 상해사망은 사람들이 잘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매우 일어날 확률이 큰 사고 중 하나 입니다.
상해는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의 사고로 매일 출퇴근 하는 사람들에게는 교통사고로 인한 것이 제일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상해사망 중 하나 입니다.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서 주계약으로 보장하는 상해사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손해보험사에서는 보장명이 상해사망으로 되어 있고 생명보험사에서는 재해사망으로 보장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상해사망과 재해사망의 보장내용이 외래의 사고를 보장하긴 하지만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상해사망의 보장은 상해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망하게 된 경우 가입금액을 지급합니다. 예를들어 교통사고로 인하여 사망한 경우 상대방 자동차보험 혹은 나의 과실이 있다면 나의 자동차보험의 자기신체사고 혹은 자동차상해의 보장에서 상실수익액 및 위자료 그리고 장례비용을 보장 받고 내가 가입한 상해보험 혹은 보험에서 상해사망 가입금액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사의 상품은 이 상해사망이 기본계약으로 대부분 들어가기 때문에 최소 100만원에서 많게는 수억까지 가입이 되어 있으며 상해사망은 직업급수별로 보험료가 상이 합니다.

직업급수가 높지 않다면 상해사망은 수억을 가입하더라도 보험료는 생각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에게는 적어도 3억 이상의 상해사망 가입이 필요 합니다.

출퇴근 중에 사망하는 경우 산재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 받을 수 있지만 가입한 상해사망보험금으로 가장의 경제적 능력 상실 등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상해사망은 질병사망과 다르게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만큼 준비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질병사망에 비해 비교적 낮은 보험료로 가장에게는 크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맞벌이 가구가 많은 만큼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은 모두 이 상해사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수천원의 보험료 절감을 위해서 상해사망을 최소 가입금액인 100만원만 가입 했다가 갑작스럽게 상해의 원인으로 사망하는 경우 소득상실 등을 대비하기가 어렵기 때문 입니다.

상해의 뜻과 상해사망의 보장 정리

 

 상해란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의 사고를 뜻 합니다.

급격, 우연, 외래가 모두 인정이 되어야 상해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현장에서 근무중 기계나 낙하물로 인한 사고 그리고 등산중 사고 및 교통사고 등이 가장 흔히 발생하는 상해사고 입니다.

그리고 높은 곳에서의 추락사고 또한 상해 입니다.

상해 사망의 약관상 정의는 보험기간 중 상해의 직접결과로 사망한 경우에 상해사망 가입금액을 지급 합니다.

그리고 상해사망에서 실종 또한 상해사망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약관상 실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관상 실종선고란 어떤 사람의 생사불명의 상태가 일정기간 이상 계속되고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의 청구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인정하고 신분이나 재산에 관한 모든 법적 관계를 확정시키는 법원의 결정을 뜻 합니다.

법적인 실종의 선고란 부재자의 생사가 5년간 분명하지 않은 경우 법원은 이해관계인이나 검사의 청구에 의하여 실종선고를 합니다.

전지에 임한 자, 침몰한 선박 중에 있던자, 추락한 항공기 중에 있던자, 기타 사망의 원인이 될 위난을 당한 자의 생사가 전쟁 종지 후 또는 선박의 침몰이나 항공기의 추락 그리고 기타 위난이 종료한 후 1년이 분명하지 않은 때에도 실종선고가 됩니다.

보험금의 청구권은 3년 동안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권은 3년간 행사하지 않으면 소멸 되며 2015년 3월 12일 이전 청구사유가 발생한 경우 청구권은 2년 입니다.

상해는 급격, 우연, 외래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급격하고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상해사고로 인하여 사망한다면 그 이후의 상황에 대해 대비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일 경우 상해보험이나 보험가입시 상해사망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후에 가장으로써 경제적인 책임을 내려 놓았을 때에는 감액하여 보험료를 절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해사망을 비갱신으로 크게 준비하게 되면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으니 자녀가 성인이 되는 시점까지 저렴하게 정기보험이나 갱신형 보험으로 상해사망을 설계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