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먹거나 암진단 후 보험가입 가능 여부 및 유병자보험 보상

2024. 1. 8. 17:07보험사전

반응형

고혈압약 고지혈증약 당뇨약을 먹어도 보험가입이 되는가?

 병력이 있는 경우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있을까 걱정이 되기 마련 입니다. 암을 진단 받은적이 있거나 뇌졸중이나 협심증 수술을 한 적이 있어서 내가 보험가입이 될 지 걱정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험가입을 주저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암을 진단 받은 적이 있더라도 보험가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뇌졸중 혹은 협심증 등을 진단 받고 수술까지 하였다 하더라도 가입가능한 보험이 있습니다.

 

 내가 보험을 가입할 때 약을 먹거나 하는 이유로 보험가입이 거절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예전의 경우 고혈압약이나 고지혈증약 혹은 당뇨약을 투약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보험이 거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단순 고혈압 고지혈증 약만 투약한다면 실손의료비까지 가입이 가능 합니다. 물론 보험가입시 심사를 통하여 부담보 혹은 보험료 할증이 될 수 있지만 실손의료비는 내가 보험료가 어느정도 할증이 되더라도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 입니다.

 

 병력이 있는 경우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의 순서

 병력이 있다하더라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다양합니다. 심지어 암이 있더라도 보험가입이 가능하며 각 보험사 및 각 상품별로 1년이내 혹은 몇년이내 암이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예를들어 1년 이내 암이 없으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있다고 하면 말 그대로 암을 진단받은지 1년만 지나면 해당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다른 상황으로 5년 이내에 암진단 받은적이 없는 경우 대부분의 유병력자 상품이 가입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1년 이내에 암이 없으면 가입되는 상품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해질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5년이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암 등이 있는지 없는지를 물어보는 상품의 경우 보험료는 더 저렴해집니다. 이런 상품의 경우 투약을 하는지 여부는 물어보지 않기 때문에 고지사항에 해당되지 않아 보험상품을 가입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5년이내에 8대질병( 암,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등 )이 없고 5년이내에 입원수술이 없는 경우 가입가능한 상품은 보험료가 매우 저렴합니다. 이런 유병자 상품 또한 마찬가지로 투약여부는 물어보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약, 고지혈증약, 당뇨약을 먹더라도 보험을 가입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병을 빨리 발견하고 약물치료를 통해서 미리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오히려 유병자 보험시장을 활성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더 악화되지 않는다고는 장담할 수는 없지만 약물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면서 더 악화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보험회사들이 판단을 하기 때문에 요즘은 약을 먹거나 뇌졸중 혹은 협심증 등으로 수술을 하였다 하더라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매우 많습니다.

 

뇌졸중 혹은 협심증이 있었는데 보험가입 후 또 발생한 경우

뇌졸중이나 협심증을 진단받고 보험가입이 가능하여 보험가입을 하고 그 상품에 뇌졸중이나 협심증 진단비 등을 추가한 경우 후에 또 발생했다고 했을 때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많습니다. 혈관이 도로라고 했을 때 똑같은 지점에서 발생한 뇌졸중은 진단금이 지급되지 않는 것이 원칙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부분에 뇌졸중이 발생하여 수술을 한 경우에는 동일지점에서 발생한 질병이더라도 수술보험금은 지급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수술 보험금은 수술을 했느냐 안했느냐를 따지기 때문에 그 부위가 기존에 진단받은 부위냐 아니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뇌혈관이나 심장질환이 있으시거나 이로 인하여 수술 혹은 시술을 한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도 가입이 가능하면 뇌혈관이나 심장질환 쪽 수술비정도는 추가 해놓는 것이 유리 합니다.

 

 수술보험금은 매 회당 지급 되기 때문입니다. 진단비는 대부분 최초 1회에 한하여 진단비를 지급하지만 수술보험은 수술을 할 때마다 매 회당 지급하기 때문에 재수술이 많은 협심증의 경우 심장질환 수술비가 있다면 다음번에 수술할 때에도 수술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손의료비의 자기부담금을 매꾸고도 남을 금액을 지급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다음번에 협심증 등으로 스탠트 시술을 하는 경우에도 보험금을 매 회당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