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를 예방하는 방법과 치매 빈틈없이 보험으로 준비하는 보장

2024. 9. 2. 07:54보험사전

반응형

 

 치매는 정말 힘든 질병 입니다. 치매는 본인 보다 가족이 더 힘든 질병 입니다. 치매를 걱정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나로 인하여 가족들이 괴로워지는 것을 걱정하시거나 나의 부모님 중 한 분 이상이 치매로 인하여 가족들이 고통을 받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 입니다.

 치매는 육체적으로도 힘들지만 나를 알아보지 못하는 가족을 보는 마음이 더 아픈 질병 입니다. 그리고 치매로 인하여 가족구성원들이 치매환자를 돌보며 발생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제한 등 큰 고통을 안겨줍니다. 이러한 부분을 국가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지원해주고 있지만 치매로 인한 가족들의 고통이 완전히 사라질수는 없습니다.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이라고도 하지만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일으키는 뇌질환으로 독일 정신과 의사인 알츠하이머 박사에 의해 보고 되어 알츠하이머병이라고도 합니다. 뇌질환중 하나로 기억력의 문제를 일으키다가 나중에는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및 인지기능의 장애를 동반하며 결국에는 일상 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경우에 이르게 됩니다.

치매는 인지기능이나 성격의 변화 및 우울감이나 망상 등 여러 정신적인 장애뿐만 아니라 나중에는 결국 용변을 가리지 못하거나 욕창 등 신체적인 장애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너무나 힘듭니다. 그리고 완치를 할 수 있는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증상을 완하시키거나 진행을 늦추는 정도의 약물치료가 대부분 입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및 당뇨 등 약물로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의 치료와 관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음 및 흡연 또한 치매에 좋지 않으며 우울증 또한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과에 내원하여 꾸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료한 일상보다는 꾸준히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생활을 병행하면서 꾸준한 뇌 활동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제일 좋은 것은 건강하게 먹고 꾸준히 운동하여야 합니다.

치매를 효율적으로 보험을 준비하는 방법

 치매에 관한 보장은 매우 많습니다. 우선 치매로 인한 병원비나 약제비는 당연하게도 실손의료비에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매의 진단만으로 보장이 되는 보장이 경증치매진단비, 중등도치매진단비, 중증치매진단비가 있는데 당연하게 경증부터 보장이 되는 경증치매진단비의 가입금액을 높여야 합니다.

 그리고 중등도치매진단비 또한 큰 의미가 있고 중증치매진단비의 경우 효율성이 떨어진다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요즘은 중증치매진단까지 가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중증치매 진단비를 준비할 금액으로 질병후유장해진단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이 질병후유장해진단비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는데 질병후유장해진단비는 치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질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의 장해를 보상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당연히 높게 산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경증치매진단비, 중등도치매진단비, 중증치매진단비를 준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치매가 걱정되는 경우 질병후유장해진단비를 추가하여 치매로 인한 비용 걱정을 줄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요양간병비라는 보장이 있는데 이 보장은 국가에서 판정해주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았을 때 지급 받을 수 있는 보장으로 가장 보장 범위가 넓은 것은 장기요양간병비(1~5급) 보장 입니다. 이 보장을 예를들어 1천만원을 가입했다고 하면 장기요양등급을 5급만 받아도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장범위가 넓으니 보험료는 비싸게 산정되어 있습니다. 이 장기요양등급 또한 꼭 치매 뿐만 아니라 65세 이상이라면 상해 혹은 질병으로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경우에도 지급이 됩니다.

 그리고 치매로 인하여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경우는 65세가 넘지 않더라도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으면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의 보장으로는 장기요양간병비(1~4급)이 있습니다. 당연히 5급까지 보장되는 것보다는 보험료가 저렴하며 그 위로 1~3급까지 보장하는 장기요양간병비 그리고 1~2급을 보장하는 장기요양간병비 그리고 1급을 보장하는 장기요양간병비 보장이 있습니다. 보장범위가 줄어들 수록 당연하게도 보험료는 저렴해 집니다.

 이처럼 치매를 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있는 것들에는 대표적으로 경증치매진단비, 중등도치매진단비, 중증치매진단비, 장기요양간병비, 질병후유장해가 있습니다. 내가 납입할 수 있는 보험료를 고려하여 준비한다면 후에 치매발생시 보험금을 지급 받아서 가족의 고통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질병이 오지 않도록 예방에 힘쓰는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