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영업을 잘하는 방법과 현실적인 보험설계사의 연봉

2023. 5. 19. 11:06보험사전

반응형

보험설계사는 어떤 직업인가?

 많은 분들이 보험영업에 관심을 가지고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해보지 않은 일이라 현실적으로 보험설계사의 영업환경과 보험영업 난이도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영업을 시작하기 전 많은 걱정을 하곤 합니다. 보험설계사는 말그대로 고객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설계하여 보험상품의 계약체결을 중개하는 사람 입니다.

 

 보험설계사가 하는 일은 고객에게 알맞은 혹은 꼭 필요한 보장을 상담을 통해서 캐치하고 고객에게 맞는 보장을 설계하여 보험상품을 영업합니다. 이 계약체결 금액에 따라 보험설계사의 수당이 결정이 됩니다. 즉, 보험설계사의 월급은 얼마만큼의 금액의 보험계약 체결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험설계사가 되려고 한다면 보험설계사 자격시험에 응시해서 합격해야 하며 이 교육은 내가 일하고자 하는 보험회사에서 교육을 해줍니다. 시험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으며 보험회사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잘 이수하고 어느정도의 복습만 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 설계사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보험설계사가 하는 일과 보험설계사의 연봉

 그리고 보험회사와 위촉계약을 체결하고 보험설계사로써의 영업을 시작합니다.

물론 보험영업의 난이도는 낮지 않습니다. 내가 갑자기 보험을 한다해서 주변 사람들이 나를 믿고 보험가입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동안 나를 신뢰하고 있던 사람들은 쉽게 보험계약 체결을 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보다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설계하고 제안하는 것 입니다.

 

 물론 지인이 많다면 처음 보험영업의 난이도가 낮아질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랫동안 고객의 편에서 고객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보험영업을 오래 할 수 있냐 없냐가 결정이 됩니다. 오랫동안 고객이 병원에 내원하거나 무슨 일이 생겼을 때 잘 관리하고 보험금 청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고객에게 신뢰받은 설계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체결 이후 보험금 청구 등 관리를 잘 하지 않는다면 점점 고객에게 신뢰를 잃게 되어 오래동안 영업할 수 없게됩니다.

 

 그리고 보험설계사의 연봉은 천차만별 입니다.

당장 이번달에 처음 영업을 시작하였다 하더라도 많은 계약을 한다면 월급은 매우 높게 받을 수 있지만 아무리 오래 되었다해도 그 달에 체결한 계약들의 금액이 크지 않다면 매우 적은 소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보험설계사의 연봉이 3천정도라고 하지만 말 그대로 평균일 뿐 더 낮은 사람도 있고 매우 높은 사람도 많습니다.

보험영업을 잘 하기 위해서

 보험영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첫째 내가 판매하는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나도 잘 모르는 상품을 고객에게 설명할 수도 없을 뿐더러 고객 또한 내가 이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것을 상담을 통해 금방 눈치 챕니다. 그래서 내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정학한 이해와 고객에게 쉽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험설계사 자격증을 획득하고 나서도 보험에 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 합니다.

 

 두번째 항상 고객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고객관리란 고객이 보험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거나 사고 발생시 고객의 편에서 최선을 다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입니다. 고객이 병원에 내원하거나 교통사고 등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서류안내 및 보험금 청구에 도움을 주는 행위 등이 고객관리 입니다. 보험가입은 했지만 후에 보험금 청구에 대해서 물어보면 잘 모르거나 도움이 되지 못한다면 그 고객은 더 이상 나와 계약을 체결하지 않습니다.

 

 세번째는 같은 자리에서 오래동안 영업하는 것 입니다. 보험영업을 못하는 설계사 특징은 계속해서 일하는 보험회사가 바뀐다는 것 입니다. A보험사에서 영업하다가 B보험회사에서 영업하고 계속해서 보험회사를 바꾼다는 것은 영업이 안된다는 증거 입니다. 그리고 이전 보험회사에서 가입시켰던 고객들의 고객관리에 관심이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오래동안 한 회사에서 일하는 것은 그만큼 고객들에게 신뢰를 받고 영업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보험영업을 시작하려 생각하고 있다면 위의 내용을 꼭 기억하고 고객의 편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