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는?'

2022. 6. 28. 11:10보험사전

반응형


 운전자보험은 장기보험으로 의무는 아니지만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장중 하나 입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80% 이상이 가입하고 있는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형사적인 부분과 행정상의 부분을 보장합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동차보험은 민사상의책임을 보상하는 보험이며 물론 법률비용관련한 특약을 가입시 형사적인부분 또한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만 자동차보험 가입시 무조건 싸게 싸게만 가입하려하다 보면 이런 법률특약을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무조건 저렴하게만 가입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고시 나의 신체에 대한 부분을 보상하는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중 더 저렴한 자기신체사고를 가입하는 것과 같이 대부분 자동차 보험 가입시 법률비용특약을 가입하지 않습니다.

 혹은 더 심한 경우 책임보험만 가입하여 자동차 운행시 사고가 발생한다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특례를 받지 못해 형사합의건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래서 자동차보험 가입시 의무보험인 대인1과 대물2000만원만 가입하는 것은 후에 사고발생시 굉장히 불리하게 됩니다.

 운전자보험은 비용담보라고 하는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용, 대인벌금, 대물벌금, 6주미만합의금만 가입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후에 사고발생시 내가 납입했던 보험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보상받을 수 있는 꼭 필요한 보험 입니다.

운전을 자주 하지 않는데도 운전자보험이 필요한가요?

 운전을 자주하던 그렇지 않던 운전자보험은 필요합니다.

보험 자체가 만약을 준비하는 금융상품이며 사고는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합니다. 보험은 이 알 수 없는 미래의 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해를 경제적으로 보상합니다.

 늘 가던 길에서도 갑작스러운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은 준비되어야 합니다. 운전을 하다가 스쿨존을 지날 때 속도를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와 사고가 난다면 형사합의대상이되며 이때 만원~2만원 선으로 준비되어 있던 운전자보험에서 합의금이 지원이 됩니다.

사고가 발생하고 준비해둘걸이라고 한다면 늦습니다.

보험은 늘 사고발생전에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저의 고객 사례중에서도 1만원 대의 운전자보험을 가입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스쿨존에서 경미한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형사합의금 500만원이 지급된 사례가 있습니다.

6만원을 넣고 500만원을 아꼈을 뿐만 아니라 더 큰 사고가 났을 경우 납입한 보험료에 비해 훨씬 큰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의 가치라는 것이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위험을 내가 감당 가능한 비용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운전자보험에서 보상하는 손해는 특약을 어떻게 가입하는지에 따라 다르며 기본적으로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이유인 비용보장은 변호사선임비용, 형사합의지원금, 6주미만형사합의지원금, 벌금 보장 등이 있습니다.

벌금은 행정상의 벌금형이 나왔을 때 실제 발생한 벌금을 보장하며 형사합의지원금은 피해자와 형사합의를 하는데 든 비용을 실제 손해본 금액만큼 보장합니다. 대물벌금 또한 마찬가지이며 요즘 특히 중요성이 강조되는 6주미만 형사합의지원금 또한 중요한 보장중 하나 입니다.

 과거 6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 형사합의 대상이었지만 요즘은 6주미만의 사고에 대해서도 형사합의가 요구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운전자보험 가입시 6주미만의 사고에 대해서도 형사합의금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비용 보장과 함께 자동차사고부상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동차사고부상보장은 나의 과실에 상관없이 자동차사고로 부상등급을 받은 경우 지급되는 보장 입니다.

단독사고에서도 보상이 되며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통원 혹은 입원하였을 시 1~14급의 부상등급이 나오는데 14급부터 보장하는 자동차사고부상보장을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매우 보상받을 확률이 높은 보장인만큼 보험료는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운전자비용담보와 자동차사고부상보장을 가입했다면 추가적으로 나의 필요에 따라 교통상해사망이나 후유장해 그리고 골절진단비 상해수술비와 같은 상해보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은 내용이 바뀌거나 관련 법률이 신설 될 때마다 보험회사에서 현행에 맞는 운전자보험을 출시하므로 갱신형으로 저렴하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저렴한 보험료로 유동적으로 법률이나 내용이 바뀔 때마다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보상하지 않는 형사상의 책임과과 행정상의 책임을 보장하므로 저렴한 보험료로 운전시 발생할 수 있는 형사상의 책임과 행정상의 책임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