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진단비의 보장내용과 보험금 청구방법

2024. 1. 4. 16:11보험사전

반응형

요로결석 진단비의 보장내용과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비뇨기 질환 중에서 요로 감염과 전립선 질환 다음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요로 결석은 정말 그 통증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이 시작 되었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야 하며 병원이 문을 열지 않은 휴일이나 공휴일에는 응급실에 재빠르게 가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요로에 생긴 결석이 점막을 자극하여 요도를 막아 요류에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것이 원인이 되어 매우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주로 30대 이상에서 발생하지만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주된 증상으로는 갑자기 복부에 심한 통증이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며 혈뇨가 관찰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 통증 및 잔뇨감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로결석의 원인은 수분 섭취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인데 지나치게 수분이 적은 경우 소변 생성이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하여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요석이 점점 자라나게 되어 통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진단 혹은 치료시 지급 되는 보험금으로는 요로결석 진단비가 있습니다. 이 요로결석 진단비는 요로결석의 치료여부와 관계없이 진단만으로 보험금이 지급 되는 보장 입니다. 요로결석 진단비의 약관상 보장 내용은 보험기간 중에 요로결석으로 진단되었을 때 지급하며 무려 면책기간이 1년이나 됩니다. 암이 90일인것에 비하면 요로결석은 보장개시가 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요로결석진단비의 질병분류기호와 보험금 청구 서류

 요로결석의 질병분류기호는 N20과 N21으로 이 둘 중하나의 질병코드만 서류에 받아 오시면 보험금을 지급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요로결석 진단비의 보험금 청구서류는 입원해서 치료 한 경우 입퇴원확인서, 요로결석으로 수술 혹은 시술 한 경우 수술확인서 및 진단서 등에 위의 질병코드만 있으면 요로결석 진단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치료 받은 경우 실손의료비에서 내가 실제로 사용한 병원비를 지급 받을 수 있는데 보상 비율은 내가 어떤 실손의료비를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입원한 경우 질병입원의료비, 통원하여 치료한 경우 질병통원의료비에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비 청구서류로는 진료비 영수증과 진료비 세부내역서 만 있어도 실손의료비를 청구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요로결석 진단비의 필요성

다른 보장들을 설명 드릴 때 필요 없는 보장은 과감히 필요 없다고 말씀드리는 편 입니다. 요로결석 진단비는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실제 발생하는 실손의료비의 자기부담금을 충분히 매꿀 수 있는 보장이라는 생각입니다. 종합보험을 가입 하실 때 요로결석 진단비를 추가하여 요로결석으로 인하여 치료하는 경우 발생하는 자기부담금을 충분히 납입하고도 어느정도 적은 금액이나마 남길 수 있는 보장 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이 요로결석을 진단받고 치료 받는 경우를 제 경험상 많이 봤는데, 종합보험을 가입하거나 손해보험사에 보험가입시 요로결석진단비 추가를 고려해볼 만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