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에서 교통사고 난 경우 대처방법과 과실비율

2022. 12. 21. 17:31보험사전

반응형

오늘 같이 비와 눈이 많이 오는날 교통사고가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다중추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매우 조심해야 하는 날씨 입니다. 요즘은 특히나 빗길이나 눈길로 인하여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높은 만큼 평소보다 속도를 줄이고 운행을 해야 합니다.

운전을 하다가 교통사고가 나서 상대방의 차량과 신체에 피해를 입힌 경우 나의 자동차보험에서 해결이 되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눈길에 미끄러져서 의도치 않게 사고가 나더라도 나로 인해서 사고가 났기 때문에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이 때 상대방의 신체에 대한 손해는 나의 자동차보험에서 대인보상1,2에서 지급되게 됩니다. 하지만 내가 의무보험만 가입했다고 했을 때에는 대인1으로만 보상을 해줄 수 있으며 종합보험 미가입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의 특례를 받지 못하여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끄러져서 교통사고가 난 경우 상대방 자동차의 경우 나의 자동차보험의 대물보상에서 보상이 충분히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통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대물배상을 최소 3억정도는 요즘 가입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상대방 차량을 완전 전손처리 시킬정도로 사고를 내지 않았다면 내 자동차보험의 대물배상 안에서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자동차사고시 나의 자기부담금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서는 없습니다.

타인의 신체나 재물을 보상해주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서는 자기부담금이 없으나 나의 차 수리비 보상해주는 자기차량손해에는 자기부담금이 20%가 있으며 최소 20만원 최대 50만원의 보장을 많이 가입합니다.

예를들어 나의 자동차 수리비가 300만원이라고 하면 20%면 60만원의 자기부담금이 발생을 하지만 최대 50만원까지만 자기부담금이 발생하는 특약을 가입했기 때문에 내 차 수리비가 매우 크게 나오더라도 나의 자기부담금은 50만원까지만 납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최대 자기부담금을 50만원 이상으로 설정했다면 그 이상 자기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길에 다중추돌사고 등으로 인하여 보험처리시 교통사고 상황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블랙박스 등이나 사고 사진과 진술을 바탕으로 과실이 결정 됩니다.

3중교통사고의 경우 내가 가운데 차량이라고 했을 때, 나는 정차해있는데 뒤에서 세게 박아서 나의 차량이 뒷차량의 충격에 의해 앞차를 박게되었다면 뒤에서 충돌한 차량이 과실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중추돌사고의 경우 교통사고의 상황이나 여러가지 면을 고려하여 과실이 결정 됩니다.

그리고 나의 다친것은 상대방의 과실이 있다면 상대방 운전자에게 대인접수를 요청 하면 됩니다. 대인접수를 요청하여 상대방 운전자가 대인접수를 해주면 대인접수번호가 날아옵니다. 보통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발송이 되며 상대방 자동차보험회사에서 발송이 됩니다.

이 대인접수번호를 가지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자동차보험에서 지불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내가 따로 병원비를 납부할 것은 없습니다.

반대로 내가 자동차사고의 가해자라면 상대방에게 대인접수를 해주어야 하며 내가 다친것은 나의 자동차보험 안에 자기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라는 보장을 통해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자기신체사고가 자동차상해보다 저렴하나, 부상급수별로 치료비를 사용할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상해는 치료비 뿐만 아니라 상실수익액이라 하여 내가 입원 등의 치료로 일을 하지 못했을 때 나의 직전 3개월의 소득을 평균내어 소득상실분까지 처리를 해줍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자기신체사고가 아닌 조금만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꼭 자동차상해를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부상치료비를 높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교통사고로 1인실을 쓰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보장받기 위해 상급병실특약을 추가하는 것도 추천 합니다.

겨울철 도로가 얼어있어서 미끄러져서 사고가 나거나 눈이나 비로 인하여 도로가 미끄러워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특히 서행하시어 나의 차와 몸 그리고 상대방의 차와 몸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사고, #빗길교통사고, #눈길교통사고, #빙판길교통사고, #눈길다중추돌사고, #자동차3중추돌, #자동차3중추돌, #자동차눈길, #빙판길사고

 
728x90
반응형